음주운전 행정소송 사례 후기로 알아보는 승소율 높이는 방법
페이지 정보
법무법인동주 작성일25-06-26본문
음주운전 행정소송 사례 후기로 알아보는 승소율 높이는 방법

음주운전 행정소송
"혈중알코올농도 0.09%로 적발되었지만 동주의 조력을 통해 정지 처분 받아낼 수 있었던 방법" |
음주운전으로 적발되면 면허취소나 정지와 같은 행정처분을 받게 됩니다.
만약 행정청의 처분이 위법하거나 부당하다고 판단되면 행정소송을 통해 구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행정소송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심판전치주의에 따라 우선 행정심판을 거쳐야 한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그리고, 행정소송은 승소율은 낮은 편이며 많은 시간과 비용이 요구됩니다.
심지어, 신청할 수 있는 기회도 단 1회이기 때문에 최대한 구제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셔야 합니다.
음주운전 행정소송 I 사건 경위
(의뢰인 보호를 위해 주요 사실관계는 각색하였습니다.)
의뢰인께서는 퇴근 후 직장동료들과 함께 저녁식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당시 차량을 소지하고는 있었지만, 대리기사를 부를 생각으로 술도 마시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식사를 즐기던 중, 식당에 있던 다른 손님으로부터 차를 빼달라는 요청을 받게 되었습니다.
차량이 주차장에 위치한 상태였기에, 괜찮을 거라는 생각으로 직접 차를 이동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 모습을 목격한 누군가의 신고로 경찰관이 출동했고 의뢰인께서는 호흡검사를 받게 되었습니다.
혈중알코올농도 0.09%가 나오면서 의뢰인께서는 바로 면허취소 처분을 받게 되었습니다.
직무상 면허가 필수였기에, 면허취소 조치를 풀기 위해 의뢰인께서는 행정심판을 신청했습니다.
하지만, 행정심판위원회는 기각하였고 마지막 기회인 행정소송 준비를 위해 동주에게 도움을 요청하셨습니다.
음주운전 I 처벌 규정
음주운전 행정소송 I 조력
법무법인 동주의 음주운전 재범 의뢰인 조력 사례#1 음주운전이진아웃으로 적발되었지만 구제 성공한 사례 |
법무법인 동주의 음주운전 초범 의뢰인 조력 사례#2 맥주한캔음주운전으로 단속되었지만 행정심판으로 감경 성공한 사건 |
음주운전 행정소송 I 조력 결과
변호인의 주장을 인정한 재판부는 감경을 결정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의뢰인께서는 행정소송을 통해 면허취소에서 정지 110일로 감경받을 수 있었습니다.
행정소송에서 승소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행정심판이 기각된 이유를 찾아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많은 법리적 해석이 요구되기 때문에 행정소송을 고려하고 계신다면 반드시 전문가의 조력을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