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사례Success case

성공사례

음주측정전가글 진행하지 않아 면허취소 처분 면제된 사례

페이지 정보

법무법인동주 작성일25-05-12

본문

음주측정전가글 진행하지 않아 면허취소 처분 면제된 사례

(음주운전 사건 담당 변호사 : 오서진 변호사 성공사례)

b748b0c820f230afbdbb496d50a20af3_1747003144_3667.jpg



 

음주행정심판기각 사례


음주측정전가글


"음주운전으로 적발되었으나

동주의 조력으로 측정전가글 진행하지 않은 점 발견하여 면허취소 처분 면제된 사례"


 

술을 마신 후 일정 시간동안 구강 내에 알코올 성분이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실제 혈중알코올농도보다 더 높은 수치의 알코올이 측정될 가능성을 높이게 됩니다.


따라서, 호흡검사를 진행할 때 경찰공무원은 20분 이상 기다리거나 입안을 물로 헹굴 수 있도록 안내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절차 없이 측정을 받고 음주운전으로 적발되었다면 이의를 제기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는 여러 법리적 해석이 요구되기 때문에 가급적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대응 하시길 바랍니다.


 

 

음주행정심판기각 사례


음주측정전가글 경위


(의뢰인 보호를 위해 주요 사실관계는 각색하였습니다.)


의뢰인께서는 사건 당일 친구들과 함께 저녁식사 자리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당시 차량을 가지고 있었기에 술을 마시지 않으려고 했지만 분위기에 휩쓸리면서 맥주 1잔을 마시게 되었습니다.


식당에서 나온 후 근처 카페로 이동하여 늦게까지 대화를 나누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집을 가기 위해 대리운전 호출을 시도했지만 계속해서 실패하게 되었습니다.


의뢰인께서는 알코올 섭취량이 적었을 뿐만 아니라 시간도 어느 정도 경과했기에 괜찮을 것으로 판단하고 운전대를 잡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운행을 시작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경찰음주단속 현장을 마주하게 되었습니다.


의뢰인께서는 술을 마신 후 운전을 했다는 생각에 당황하면서 제대로 대처하지 못했고 결국 음주운전으로 적발되었습니다.


그렇지만, 경찰출석 전 자신의 억울함을 풀어야 겠다고 판단했고 전문가를 찾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음주 법무법인 동주를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음주행정심판기각 사례


음주측정전가글 처벌 규정


2025년 기준 도로교통법에 따르면 처음으로 주취운전에 적발된 자는 혈중알코올농도에 따라 형사처벌과 행정처분이 내려집니다.

▶ 음주운전초범

0.03% 이상 : 1년 이하 징역 또는 500만원 이하 벌금 / 면허정지 100일(벌점 100점)

0.08% 이상 : 1년 이상 2년 이하 징역 또는 500만원 이상 1,000만원 이하 벌금 / 면허취소 1년

0.2% 이상 : 2년 이상 5년 이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상 2,000만원 이하 벌금 / 면허취소 1년




음주행정심판기각 사례


음주측정전가글 조력


동주 변호인단은 의뢰인과 상담을 진행한 결과 측정결과가 처벌기준치를 근소하게 넘겼다는 사실을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주취운전자정황진술보고서에 검사 과정에 대한 내용이 미비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과거 판례와 혈중알코올농도를 근거로 무혐의 처분을 목표로 선처전략을 세웠습니다.

그리고, 의뢰인에게 경찰조사 대비 진술 방향성을 안내하였으며 사전 시뮬레이션도 진행하였습니다.


법무법인 동주의 음주운전 재범 의뢰인 조력 사례#1

0.06% 재적발되었으나 면허정지로 감경받은 사례

[보러가기]


법무법인 동주의 음주운전 초범 의뢰인 조력 사례#2

전동킥보드음주운전으로 적발되었으나 선처 성공한 사례

[보러가기]




 

음주행정심판기각 사례


음주측정전가글 조력 결과


이러한 조력 결과 의뢰인께서는 무혐의로 풀려났을 뿐만 아니라 면허취소 처분에 대해서도 취소 처리를 얻어낼 수 있었습니다.